Editor's Note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지지부진하던 새정치민주연합이 2월 8일 당대표선거로 문재인 당대표 체제 등장 이후 생기를 찾고 있다. 각종 언론에서 보고되듯이 당대표 선거 이후 언론에서 발표된 차기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표 지지율과 정당지지율이 함께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심마당] 정한울 동아시아연구원 사무국장, 여론분석센터 수석연구원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지지부진하던 새정치민주연합이 2월 8일 당대표선거로 문재인 당대표 체제 등장 이후 생기를 찾고 있다. 각종 언론에서 보고되듯이 당대표 선거 이후 언론에서 발표된 차기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표 지지율과 정당지지율이 함께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사결과 해석을 둘러싼 논란도 커지고 있다. 첫째 양당 지지율 격차를 둘러싼 논란이다. 새누리당이 이례적으로 여의도연구소 자체조사 결과까지 내놓으며 여전히 지지율 격차가 유지되고 있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둘째, 현재의 지지율 상승은 정부여당의 청와대 내분, 인사난맥, 연말정산/담뱃값 인상 등 연이은 정치적 악재의 반사이익일 뿐 자력요인이 아니라는 반박도 제기된다. 셋째, 현 지지율 상승은 일시적 현상이라는 비관적 전망과 4월 재보궐 선거에 이은 정치일정 하에서 장기적으로 유지강화될 것이라는 낙관론이 난무하고 있다.

 

문재인 후보의 대통령 후보 지지율, 호감도가 상승하고 양당의 지지율 격차가 줄었다는 점은 모든 기관 조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당대표 선거 전까지 대체로 20%~25% 포인트 안팎의 큰 지지율 격차가 벌어졌다. 그러나 현 양당 지지율 격차는 오차범위로 근접했다는 결과와 여전히 15% 안팎의 격차가 유지되고 있다는 주장이 맞선다. 이러한 편차를 조사기관의 성향 차이, 소위 하우스 효과(house effect)로 설명하기도 하고, 조사기관 마다 각기 다른 조사방법(휴대전화 조사, 가구전화 조사), 인터뷰 방식(면접원 방식, ARS조사), 표본추출방식(RDD 방식, KT가구전화 등재), 질문의 배치나 워딩의 차이로 설명하기도 한다.

 

필자는 이러한 기술적, 방법론적 해석보다 유권자들의 정당지지 성향에 대한 경험적 연구 결과에 의존해 판단하는 것이 오판을 줄일 수 있다고 본다. 한국 조사에서 사용하는 정당지지(party support) 지표는 서구학계에서 정당태도를 측정하는 정당일체감(party identification) 지표와는 차이가 있다. 장기간 큰 변동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심리적 애착을 일컫는 정당일체감과 달리 정당지지는 심리적 애착과 객관적인 정치상황의 변화에 따라 반응하는 합리적 요소가 복합된 결과로 나타나곤 한다. 따라서 정당 지지는 정당일체감과 달리 상황변화에 따라 반응하면서도 정책 이슈에 대한 선호나 국정지지율, 후보 선호의 경우처럼 단기적으로 큰 폭의 변화가 관찰되지는 않는다.

 

만약 오차범위까지 좁혀졌다면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다. 이명박 정부 시기만 보더라도 20% 안팎의 지지율 격차가 오차범위 내로 좁혀지는 경우는 정치적 관심이 낮은 국민들에게도 충격을 주는 정치적 쇼크(예를 들면 촛불시위, 노 전대통령 서거, 안철수 현상 등), 양당 경쟁이 격화되는 선거 시기(2010년 지방선거, 2011년 4.27 재보궐 선거, 10.26 재보궐선거 야당돌풍)거나 야권단일화와 같이 정당기반 재편(partisan realignment)의 시기 정도로 손에 꼽는다. 현 시점은 그 정도의 정치적 충격과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는지 의문이다. 더구나 정치불신과 정당에 대한 혐오가 심각한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양당 지지격차가 오차범위로 좁혀진 결과는 정치적 관심층과 야당성향 유권자가 과대대표된 조사일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정한울 동아시아연구원 사무국장

한편, 문재인 대표와 야당 지지율의 상승은 단순한 반사이익의 결과일까? 일부 타당하다. 당대표 선거 이후 한국리서치의 개별 차기주자 선호도 변화를 보면 여당후보들의 선호도는 정체된 반면, 문재인 후보 뿐 아니라 안철수, 안희정 후보 등 박원순 시장을 제외한 야당 후보군의 선호도가 일제히 상승했다(그림1). 정부여당에 대한 실망이 야당과 현 정국의 중심에 서지 않은 야권주자들의 선호도 상승으로까지 이어졌다. 반사이익이 작용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반사이익이라면 지지 상승폭은 야당지지층의 지지강화(reinforcing) → 야성향의 중간층 활성화(activation) → 반대파의 지지 획득(conversion) 순으로 나타난다. 특히 중간층의 경우 여야 모두에 대한 불신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양자택일의 선택 대신 정치적 냉소나 무관심으로 이탈한다. 그러나 당 대표 선거 전후 1, 2월 문재인 후보에 대한 호감도 변화를 보면 진보층에서의 상승 만큼이나 중도보수층에서의 선호도 상승도 두드러지고 있다(그림2). 당대표 당선 후 총리인준 여론조사 제안 등으로 삐끗했지만, 박정희, 이승만 전대통령 묘소참배, 국무총리 인준과정에서 제도와 절차 내에서 견제력과 당 결속력을 보여줌으로써 중도층과 보수층의 지지를 이끌어낸 결과로 풀이된다. 따라서 단순 반사이익으로만 볼 수 없다.

 

문재인 대표와 야당의 행보에 따라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 다만 지난 정부 시기 교훈을 되새기고 이를 극복할 의지를 갖고 있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이명박 정부 시기 야당의 지지율 상승은 예외 없이 100일을 넘기지 못했다. 단기적인 지지율 상승에 취하거나 과도하게 오판함으로써 지속적인 자기혁신과 대안세력으로서의 신뢰회복 대신 소위 이념적 선명성과 손쉬운 네가티브로 복귀했다. 그 결과 어렵게 돌아온 중간층을 이탈시키고 정치불신을 키웠다. 문재인 호(號)의 순항여부는 낙관도 비관도 이르다. 계파 포용, 당 개혁과 더 많은 유권자를 포괄하는 통합의 리더십을 보여주느냐 여부가 문재인 호의 100일 후를 좌우할 것이다.

 

 

▲ 각 후보별로 “호감이 간다”고 응답한 비율 변화(%) . 사진 자료=한국리서치 정기조사 (2014.7~2015.2)

 

 

▲ 각 후보별로 “호감이 간다”고 응답한 비율 변화(%) . 사진 자료=한국리서치 정기조사 (2014.7~2015.2)

 

 

▲ 이념 성향별 문재인 호감도 변화(%). 사진 자료=한국리서치 정기조사(2014.7~2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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