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동아시아연구원은 2019년 9월 ‘BTS매력론’ 연구팀을 발족하여 문화사회학, 커뮤니케이션학 및 국제정치학적 시각에서 BTS현상을 분석한 단행본 『BTS의 글로벌 매력 이야기』 출간에 앞서, 세 번째 워킹페이퍼 시리즈로 “BTS가 오른 세계 무대, 매력외교의 신지평”을 아래와 같이 발간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미국의 대중음악 전문 매체인 빌보드의 기사를 내용 분석 텍스트로 삼고, 빌보드의 BTS 기사 수와 스타일, 메시지 등을 언급하며 기존 케이팝 아이돌과 차별성을 보이는 BTS의 매력을 분석합니다. 저자는 BTS에 대한 호의적이고 긍정적인 기사 비중이 증가했음에 주목하며 앞으로 미국 음악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의 가수 및 케이팝 그룹들에게 BTS 현상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 아래는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전문은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들어가며

현재 한국의 방탄소년단(이하 BTS)은 K-Pop(이하 케이팝) 역사상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글로벌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 그들의 앨범과 노래들이 최근에 미국의 권위 있는 대중음악 매체인 빌보드(Billboard)의 메인 차트, 빌보드 200 과 빌보드 핫 100 에서 정상을 차지하였고, 또한 미국의 대표적인 음악 시상식들, 즉 빌보드 뮤직 어워즈(Billboard Music Awards),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American Music Awards),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MTV Video Music Awards) 등 에서 수상을 하였다. 이처럼 미국 내에서 한국의 케이팝 그룹인 BTS가 높은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미국 대중음악계의 인정을 받고 있는 이 놀라운 현상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이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미국의 권위 있는 음악 매체인 빌보드가 한국의 케이팝 그룹인 BTS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4년부터 2019까지 6년간의 빌보드 기사 및 칼럼들을 내용 분석(Content Analysis) 방법을 사용하여 BTS에 대한 빌보드의 시각을 살펴본다. 여기에서는 대중음악 매체인 빌보드에 기사 및 칼럼을 쓰는 저널리스트들을 ‘문화적 게이트키퍼(Cultural Gatekeepers)’로 간주하고, 이들이 갖는 BTS에 대한 관심 및 인식의 영향력에 주목한다. 일반적으로 문화적 게이트키퍼들은 문화생산물과 소비자의 취향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데, 다양한 문화 영역들, 즉 신문, 방송, 출판, 음악, 영화 등에서 다양한 게이트키핑(Gatekeeping) 역할들(예, 선택, 평가, 분배, 홍보 등)을 하고 있다. 이들은 게이트키핑 역할을 통해서 일반 대중들에 대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데 특히나 외국에서 들어온 문화생산물에 대해 그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대중매체에 종사하는 저널리스트들도 문화적 게이트키퍼로서 이러한 게이트키핑 역할을 통해 일반 대중들의 인식과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래 글은 다음 세 가지의 궁금점을 가지고 미국 빌보드의 BTS관련 기사 및 칼럼을 분석한다. 첫째, 빌보드는 BTS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가? 이러한 관심은 시기별로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두 번째, 빌보드는 한국의 케이팝 그룹 BTS의 매력이 무엇이라고 보고 있는가? 이 매력은 다른 케이팝 그룹들과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가? 세 번째, 빌보드는 BTS를 어떻게 인식하고 하고 있는가? 이러한 인식이 시기별로 변화되었는가?

 

빌보드의 BTS 관련 기사 및 칼럼들 소개

위의 궁금점들에 답하기 위해서, 우선 미국의 유명 음악 매체인 빌보드를 선택하여 BTS 관련 기사 및 칼럼을 분석하였다. 시기는 BTS의 미국 진출이 시작된 2014년부터 2019까지 6년간이고, 내용 분석 방법(Content Analysis)을 이용하여 양적 및 질적으로 살펴보았다. 내용분석 방법은 시기별로 변화하는 대중 매체들의 메시지나 트렌드 및 패턴을 파악하는데 강점이 있어 방법론으로 채택하게 되었다.

분석 대상은 각각의 빌보드 기사 혹은 칼럼이었고, 분석틀은 크게 세 범주, 즉 BTS에 대한 관심도, BTS의 매력, 그리고 BTS에 대한 인식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6년 기간 동안의 BTS관련 기사 및 칼럼들은 렉시스넥시스 (LexisNexis) 회사가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렉시스 어드벤스(Lexis Advance)를 통해서 수집하였다. 이 데이터베이스에서 2014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6년의 기간에 ‘BTS’라는 키워드로 기사 및 칼럼을 검색하였고, 이들 중에서 BTS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사 및 칼럼 총 1,413건을 최종적으로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비교를 위해, 케이팝 관련 기사 및 칼럼들도 수집하였는데, 케이팝이 본격적으로 미국에 진출한 시기인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의 기간을 ‘K-pop’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케이팝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총 2,520개의 기사 및 칼럼을 수집하였다.

 

■ 저자: 안미향_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객원교수. 연세대 글로벌인재대학에서 가르치고 있다. 2015년에 미국 하와이대학에서 사회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2016년에서 2018년까지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리더십센터의 연구교수로 재직하였다. 주요 연구관심 분야는 대중문화, 글로벌라이제이션, 문화산업, 한류 등이고, 특히 대중문화물의 글로벌 확산 및 수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 담당 및 편집: 전주현 EAI 연구원

           문의: 02 2277 1683 (내선 204) jhjun@ea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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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대 프로젝트

문화와 정체성

세부사업

BTS 매력론

미래혁신과 거버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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