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널조사 디자인 2007년 대선패널조사는 후보가 선정되기 이전인 4월 말부터 각 당의 후보가 선정되고, 본선경쟁을 거쳐 최종 투표가 있는 12월까지 8개월간, 총 6차례에 걸쳐 대선을 둘러싼 유권자의 표심변화를 생생하게 분석해낼 것이다. 특히 특정 후보를 지지했던 유권자가 지지후보를 바꾸거나 지지후보가 없던 유동적인 유권자가 특정 후보를 지지하게 되는 선거동학(動學)을 과학적으로 밝혀낼 것으로 기대된다. - 분석 시기 본 연구는 17대 대통령선거운동기간 중 개인수준의 정치인식과 태도변화를 추적하는 국내 첫 대통령선거 대규모 패널여론조사 데이터의 구축을 위한 조사방법론으로서 다음과 같은 원칙에 따라 패널을 구성하여 총 6회에 걸쳐 패널조사를 진행한다. 여기서 ‘선거운동기간’이라 함은 대선 예비주자들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는 4월 26일 예비후보 등록일부터 본 선거가 끝나는 12월 16일까지를 의미한다. - 질문지 구성 질문지는 폐쇄형 체계화된 질문지를 통해 조사를 실시하며 질문항목은 크게 (1) 핵심추적문항(core questions) (2) 집중연구문항으로 이원화한다. 핵심추적 문항은 본 연구의 핵심과제인 투표결정요인의 변화를 반복적으로 추적하는 문항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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